주걱턱 수술, 부작용 예방 위해 전문 의료진 상담 필수
주걱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돌출된 형태로 부정교합의 한 종류이다. 이때 돌출 정도가 심한 경우 상대적으로 나이가 들어 보일 뿐만 아니라 인상이 강해 보여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주걱턱은 외적인 문제 외에도 치아 교합의 어긋남으로 인해 발음이 새거나 소화장애, 저작기능 이상이 생길 수 있어 더욱 문제가 크다.
이처럼 주걱턱이 심한 경우에는 심미적, 기능적 개선을 위한 주걱턱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주걱턱 수술은 길어 보이는 얼굴형,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외모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위아래 턱의 교합 위치를 바꿔주는 난이도 높은 수술에 해당하고, 섣불리 진행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턱이 수술 전 위치로 돌아가는 회귀현상과 수술 후 출혈, 부기, 염증 등이 있다. 이중 회귀현상은 턱뼈에 위치한 근육의 힘과 턱관절의 변화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변화량을 미리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귀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케이스일 경우에는 이를 감안해 수술 시 과교정하기도 한다. 이처럼 주걱턱 수술은 고난이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전 정밀검사가 이뤄져야 하며,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어 “부작용을 최소화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한다면 후기와 비용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마취통증의학과와 치아교정과 협진 여부, 성공적인 수술 사례가 많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 의료진 상주 여부, 사후관리가 잘 이뤄지는 곳인지 꼼꼼하게 확인 후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