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은 ‘귀족턱’이라고 불릴 만큼 관상학적으로 돈을 부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서양권에서는 섹시함과 우아함의 상징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한국사회는 ‘계란형 얼굴’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뼈를 축소시켜 V라인을 만드는 대표적인 수술 방법으로 광대축소술, 사각턱 수술, 턱끝 수술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하관 턱뼈가 발달하거나 광대가 불거진 경우, 두상에서 내려오는 라인이 울퉁불퉁해 전체적인 얼굴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안면윤곽술은 뼈를 절제하는 만큼 까다로운 수술로 잘 알려져 있다. 의료진 전문성이 충분하지 못한 곳에서 안면윤곽수술을 받을 경우 부정교합, 턱관절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뼈의 절제량에 집중하는 것보다 절골 위치를 알맞게 선택하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사람의 생김새가 다른 만큼 신경선의 위치 또한 다르다는 점이다. 신경선을 피해 안전하게 수술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3D CT 등을 통해 정밀하게 진단해서 뼈의 두께와 신경선의 위치를 세심하게 파악해야 한다.
세심한 안면윤곽수술이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얼굴뼈에 대한 지식,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해야 한다. 얼굴뼈 주위에 위치한 근육, 혈관, 신경 등을 명확히 이해해야 안전성과 심미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을 위한 의료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우선 ‘안전’을 생각하는 의료기관인지 신중히 확인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안면윤곽수술보다는 환자에게 꼭 필요한 수술만을 제안하는지, 적은 뼈 절제량으로도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얼굴형을 구현해 낼 수 있는 전문성이 충분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안전장비시스템을 갖췄는지, 환자 중심의 1:1 밀착케어를 진행하는지,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등을 세심하게 파악해야 안면윤곽수술 부작용 우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이유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