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은 이목구비를 담는 그릇이라 불릴 만큼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얼굴형의 개선을 위해 병의원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얼굴형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은 크게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로 나뉜다. 심미적 목적으로 크고 울퉁불퉁한 얼굴형을 개선하고 싶다면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이라 불리는 얼굴형과 함께 부정교합이 동반되었다면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뼈를 다룬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 목적과 효과에 있어서는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목적에 적합한 수술이 무엇인지를 알고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 전 반드시 정밀한 안모분석을 통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며 "최근 개인에게 맞지 않는 수술을 진행하여 재수술을 알아보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얼굴뼈수술은 특성상 수술 후 복원이 어려운 수술로 병의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본인의 얼굴형과 교합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한 수술계획을 제시해주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얼굴뼈수술은 고난도 수술인 만큼 신중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책임 집도해 줌으로써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곳인지, 안전한 수술환경을 갖추고 있는 곳인지, 술후회복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곳인지 등을 고려하여 병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